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내가 먹는 약 / 진료 기록 쉽게 확인하는 법-건강e음

by 멘탈비젼 2024. 4. 7.

간혹 처방전을 받아서 지어온 약이 어떤 약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항생제가 들어간 것인지 마약성 진통제가 들어간 것인지 혹은 지난번보다 약효가 좋은데 무엇이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싶죠.

 

또한 그동안의 내 진료 기록을 한 번에 보고 싶을 때도 있지요.

 

그럴 경우에 간단하게 내가 먹는 약이 무엇인지 그리고 진료 기록도 함께 볼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건강e음 어플 설치하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운영하는 건강e음이라는 어플을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바로가기 만들어 두었으니 들어가셔서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건강e음 설치 바로가기1

 

 

 

건강e음 - Google Play 앱

『건강e음』은 내가 먹는약! 한눈에, 약! 찍어보는 안심정보, 내 진료정보 열람, 병원‧약국찾기 등 개인화 콘텐츠를 선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play.google.com

 

 

아이폰의 경우엔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으세요.

 

 

pc로 하실 분들은 아래 사이트 바로 가기로 들아가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바로 가기 (pc)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 요양기관 업무포털시스템은 진료비 청구와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과 심사진행과정 및 결과 조회, 의료기준 관리, 이의신청, 정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

www.hira.or.kr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라는 항목을 선택하고 들어가 볼까요?

 

건강e음 어플-내가 먹는 약 항목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보기

일단 부가정보 동의하는 란이 나오는데 여기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체크를 해도 되고 체크 없이 그냥 다음을 누르셔도 됩니다. 

 

주민번호를 넣고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1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2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3

 

 

물론 여러 가지 본인 인증 절차를 해야 들어갑니다. 휴대폰으로 하실 경우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등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답니다. 

 

 

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4

 

그럼 내가 먹는 약을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전부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기간을 선택하시고 나면 아래에 내가 다녔던 병원과 약국의 이름이 나옵니다. 

 

제 경우엔 치과 한번 간 게 전부네요.

그럼 진료받은 병원을 클릭하시면 투약 이력이 나옵니다. 

 

 

 

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5내가먹는약 한눈에 화면6

 

 

그동안 내가 처방받은 약들이 도대체 어떤 약들인지 궁금하신 분이나

 

부모님이 처방받으시는 약들이 궁금하신 자녀분들은 인증을 거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c로 들어가신 분도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등을 통해서 개인 인증하시고 같은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내 진료 정보 열람하기

그다음 내 진료 정보 열람하기를 통해서 그동안 진료받았던 곳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e음 어플-내 진료정보 열람

 

 

이미 위에서 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통해서 인증을 하신 분은 바로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 들어오신 분은 주민번호 넣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등으로 인증하셔야 아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진료 정보 열람의 경우엔 최대 5년 전의 기록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기본 진료 세부 진료 처방조제까지 모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 진료정보 열람 화면1내 진료정보 열람 화면2내 진료정보 열람 화면3

 

 

처방조제의 경우는 아까 위에서 열람했던 내가 먹는 약 한눈에 그곳에서 이미 봤었던 항목이 그대로 다시 나옵니다.

 

내 진료정보 열람 화면4내 진료정보 열람 화면5

 

 

바로 설치하러 가실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건강e음 설치하기 2

 

 

미성년자 자녀의 투약 이력 조회

미성년 자녀의 경우엔 아래의 14세 미만 아동 등록을 통해서 부모님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동투약 이력조회 화면

 

 

이상으로 건강e음 앱을 통하거나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진료 기록과 먹는 약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약을 먹었는데 부작용이 있다거나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건강e음 꼭 설치하시고 확인해 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건강e음 설치하러 가기3

 

이 어플을 통해서 주변의 가장 진료비가 저렴한 병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환자가 봉인가요? 진료비 가장 싼 병원 찾는 방법

 

환자가 봉인가요? 진료비 가장 싼 병원 찾는 방법

진료비 중에서 건강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비는 의사가 부르는 게 값이랍니다. 아무런 기준이 없다는 말이지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의료 행정입니다. 환자를 아니 국민을 봉으로

mental-vision.tistory.com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 

 

유튜브 음악 화면 꺼도 나오게 하는 쉬운 방법

 

유튜브 음악 화면 꺼도 나오게 하는 쉬운 방법

유튜브 음악 많이들 들으시죠? 예전처럼 레코드나 cd를 구입하지 않아도 유튜브 검색해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핸드폰의 기능 중에서 아마 엄청나게 편리한 기능이 아닐

mental-vision.tistory.com

 

케겔 운동 효과와 주의 사항 살펴보자

 

케겔 운동 효과와 주의 사항 살펴보자

"항문을 조입시다" 라는 김도향의 노랫말처럼 케겔 운동이 항문을 조이는 운동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죠? 저 또한 그렇게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사실 케겔 운동은 항문의 괄약근이

mental-vision.tistory.com

 

 

가스 레인지-비흡연자가 폐암에 걸리는 결정적 원인

 

가스 레인지 - 비흡연자가 폐암에 걸리는 결정적 원인 - 건강 원펀치

가스 레인지가 무슨 폐암을 일으켜?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의외로 많답니다. 폐암은 주로 담배로 인한 흡연이나 간접 흡연 그리고 미세 먼지나 라돈 등의 방사선 물질에 의해서 많이 발생한

mindtrip.kr

 

 

 

기미 주근깨 검버섯 예방 법과 EGF 효과

 

기미 주근깨 검버섯 예방 법과 EGF 효과

기미, 주근깨, 검버섯은 자고 일어나 세수를 하다가 거울을 보면 뜬금없이 생겨 있기도 하고 야외 활동을 많이 한 다음 날 불청객처럼 여기저기 나타나서 스트레스를 주는 피부 현상이죠. 그런

mental-vision.tistory.com

 

 

유튜브 음악으로 핸드폰 벨소리 만드는 법

 

유튜브 음악으로 핸드폰 벨소리 만드는 법

핸드폰 벨소리가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 마음에 안들어 바꾸고 싶을 때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가수나 음악으로 벨소리를 바꾸고 싶죠? 유튜브로는 가끔 노래나 클래식도 듣지만 어떻게

mental-vision.tistory.com